건물에너지관리시스템 기술

BEMS(Building Energy Management System)는 건물 내 조명, 냉, 난방설비, 환기설비, 콘센트 등 에너지 사용기기의 각종 정보를 실시간 수집 분석해 에너지 효율을 높일 수 있는 일련의 장치와 기술을 의미한다.
bems의 기본기능은 각종 설비의 정상가동 여부 등을 점검하는 기존의 건물관리시스템과 크게 다르지 않다.

하지만 건축 기계 전기 신재생에너지 등의 전문분야에 고도의 ict를 접목시킨다는 점에서 기존 시스템과 차별화된다.

bems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에너지 사용기기에 센서 및 계측장비를 설치하고 각각의 요소를 통신망으로 연계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전력, 가스 등 에너지원별 사용량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게 된다. 아울러 수집된 에너지사용 정보를 분석 소프트웨어를 통해 가장 효율적인 방법으로 관리, 제어하는 게 가능해진다.

결국 성공적인 bems 구축의 관건은 첨단 ict와 건설기술CT, 에너지기술ET을 적절히 융합하는 것이다.
더불어 에너지 사용의 패턴을 용도와 규모별로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최적의 관리방안을 도출해 낼 수 있는 전문인력 확보가 필수적이다.

BEMS는 건물주 및 관리자에게 직,간접적으로 커다란 경제적 효과를 가져다준다.

BEMS를 통해 건물 내 전력사용량과 설비운전 현황, 실내환경 및 탄소배출량 등을 실시간으로 점검함으로써 불필요한 에너지 낭비를 막을 수 있다.
이는 곧 기업의 비용절감으로 이어진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전국 건물 680만동 중 3000 이상의 상업 업무용 건축물 2만3000동에 BEMS를 보급할 경우 원자력발전소 1기의 57%를 대체하는 에너지 절감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BEMS는 지자체의 U시티 관제센터와 연계해 관할구역 내 건물에너지 수급현황을 실시간 관리할 수 있는 도시단위 에너지관리체계를 구현하는데 핵심 솔루션이될 것으로 보인다.

BEMS는 시스템 구축 및 관련기기의 공급을 담당하는 사업자에게도 매우 유망하다 사업자는 BEMS 구축에 따른 대가를 직접 받거나, 에너지절감을 통해 얻은 이익을 건물소유주와 일정 비율로 나누는 방식으로 수익을 낼 수 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사물인터넷 시대 IoT의 현재와 발전 방향

여러 산업분야에서 다양한 ICT 융합방식

정보통신기술(ICT) 융합 인프라 산업의 중요한 이유